교과목 해설

본문 바로가기
서브 배너 이미지
  • 교육과정
  • 교과목 해설

교과목 해설

교과목 해설

교과목 해설

특수교육학(Education of Children with Needs)

특수 교육의 개념,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각 장애 영역별 특성과 지도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초등음악(Elementary Music Education)

초등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등 음악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 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음악과 내용 영역별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시각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의 발생 원인과 시각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시각장애학생 지도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행동수정기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문제 행동의 관찰, 기능분석, 연구설계 및 문제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초등교육론(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초등교육의 개념, 초등학교 장애학생의 특성, 각 장애 영역별 특성과 지도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초등영어(Elementary English Education)

초등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등 영어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 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영어과 내용 영역별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특수교육기초실습(Observation of Teaching Students with Special Needs)

학생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습득하며, 예비교사로서의 교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모의 수업을 한다.


특수교육대상 학생진단및평가(Diagnosis & Evaluation of Exceptional Students)

장애학생 진단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와 진단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적절한 교육적 배치 및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ve Disorders)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영유아의 언어발달 단계를 이해한다. 더불어 말·언어장애의 유형 및 장애영역별 언어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언어발달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의사소통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체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아의 발생 원인과 종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체장애학생 지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Instructional Materials and Method for Student with Disability)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반 내용에 대한 학습 및 각 교과 내용별 교재연구 및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청각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청각생리, 청각장애학생의 인지적·심리적·언어적 발달 특성, 청각장애 교육과정 등 청각장애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에서 청각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발달 연령에 비해 지적능력과 적응 행동에 결함이 있는 지적장애학생들의 발생 원인, 특성 및 지도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특수교육공학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특수아동 지도를 위해 개발된 공학 프로그램의 이용과 개발 방법을 익히고, 보조 공학 기기의 종류와 활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s)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진단기준 및 원인,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초등사회(Elementary Social Studies Education)

특수학교 초등부 학생의 사회과 지도 방법에 대해 교육과정의 내용에 따른 실제 지도방법을 익힌다.


학습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y)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학습장애 학생의 원인, 특성 및 그에 따른 지도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지식을 학습한다.


초등수학(Mathematics Edu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초등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등 수학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 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수학과 내용 영역별 지도방법의 실제를 다룬다.


진로와 직업(Career and Occupation)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진로 및 직업교육과 관련 모형, 평가, 계획, 교수전략, 고용, 중등 이후 교육을 위한 준비에 대해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구성과 방향, 조정 전략 등을 이해하고 국가고시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공통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내용 및 편성·운영의 중점 사항을 다룬다. 더불어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개별화교육계획, 특수학교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등을 이해한다.


초등국어(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등 국어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국어과 내용 영역별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장애학생통합교육론(Inclusion Education for student with disabilities)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철학적 배경 및 이론과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지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자폐성장애학생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tic Disorders )

자폐성장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자폐장애의 정의 및 원인, 진단 및 평가, 특성 및 그에 따른 교육방법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초등체육(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특수학교 초등부 학생의 체육과 지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교육과정의 내용에 따른 지도 방법과 장애학생의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힌다.


특수논리및논술(Logic and Essay of Special Education)

논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논술 전개 방법에 대한 기술을 체득하여 특수교육 관련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글을 전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특수교사 임용시험에 대비하여 교직 및 교육과정 논술의 출제와 평가 경향을 분석하고 주제별로 글을 쓰고 분석·평가한다.


특수아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상담의 원리를 바탕으로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과 태도를 이해하고 다양한 부모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학습한다.


초등미술(Elementary Art Education)

초등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미술 교과의 기본 방향과 특성, 목표,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미술과 내용 영역별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초등과학(Elementary science Education)

특수학교 초등부 학생의 과학과 지도방법에 대해 교육과정의 내용에 따른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힌다.


학교현장실습(Practice in Education)

학교현장실습에 앞서 교실 수업 전략 및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수전략을 소개하고, 교과별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방법을 안내한다. 더불어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여 수업시연을 실시하고 수업 참관 체크리스트를 통해 수업을 분석·점검한다.


초등실과(Elementary Practical Art Education)

초등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실과교과의 기본 방향과 특성, 목표,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실과 내용 영역별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초등컴퓨터(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특수학교 초등부 학생의 컴퓨터 관련 교과 지도방법에 대해 교육과정에 따른 실제 지도방법을 익힌다.


중등수학(Mathematics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수학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수학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중등국어(Korean Language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국어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영암캠퍼스 : 526-702 전남 영암군 삼호읍 녹색로 1113
  • 당진캠퍼스 : 343-813 충청남도 당진시 신평면 남산길 71-200
  • 학과사무실 : 061-469-1350
  • Copyright 2016 세한대학교 특수교육과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