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홈 > 학과소개 > 교과목 해설

■ 특수교육학 개론(Foundat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 교육의 개념,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각 장애 영역별 특성과 지도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특수교육학(Special Educ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의 목적, 개념, 역사, 장애유형별 법적․교육적 정의 및 특성, 각 장애 영역별 기본 특성과 지도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자폐성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tic Disorders)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진단기준, 평가 및 자폐스펙트럼내의 관련 장애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육적 중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특수교육론(Educ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의 개념,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각 장애 영역별 특성과 지도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특수(초등)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of Special Education)

논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논술 전개 방법에 대한 기술을 체득하여 특수교육 관련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임용 2차 시험에 대비하여 교직 및 교육과정 논술의 출제와 평가 경향을 분석하고 주제별로 글을 쓰고 평가한다.

 

■ 초등교육론(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초등교육의 개념, 특수초등 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각 장애 영역별 특성과 지도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특수교육 교육과정론(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의 구성, 조정 전략 등을 이해하고, 국가에서 고시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공통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기본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내용 및 편성·운영의 중점 사항을 다룬다. 더불어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장애영유아 교육과정, 개별화교육계획, 특수학교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등을 이해한다.

 

■ 중복·중증장애아 교육(Education of Children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장애를 가진 아동의 발달 수준이 2세 정도나 그 이하인 중증장애아동이나 두 가지 이상의 장애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는 중복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적 배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중증·중복장애아동의 특성과 평가, 구체적인 지도방법과 개별학생의 특성에 부합하는 선택적 교육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 초등영어교육(English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 공통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등 영어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영어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학 개론(Foundation of Education)

교육에 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 현상에 관한 지식과 이해를 도모하여 교육관 확립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교육의 정의 및 목적, 내용,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 행동 수정(Behavior Modification)

특수아동의 문제 행동 중재를 위한 행동수정 기법과 문제 행동수정의 절차중 관찰, 분석, 지도 및 중재 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초등음악교육(Music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특수아동의 음악지도를 위한 악기연주법, 음률활동 등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 장애아 진단 및 평가(Diagnosis & Evaluation of Exceptional Children)

장애아동의 적절한 교육적 배치와 체계적인 교육 및 지도를 위해 실제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진단 및 평가 방법이해, 검사결과의 해석등 장애아동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학습한다.

 

■ 의사소통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Communicative Disorders)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영·유아의 언어발달 단계를 이해한다. 더불어 말·언어장애의 유형 및 장애영역별 언어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언어발달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의사소통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청각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Hearing Impairments)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아교육의 역사, 청각생리, 청각장애아동의 인지적, 심리적, 언어적 발달 특성, 청각장애교육과정, 청각장애아 통합교육 등 청각장애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에서 청각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특수교육 기초실습(Observation of Teaching Students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생개별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및 모의 수업시연을 통한 다양한 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 관찰하고 다양한 교육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Educational Curriculum and Evaluation)

교육 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능력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개념, 유형 및 구성절차, 교수원리 및 전략 등을 살피고, 다양한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다룬다.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 현장에서 당면하게 되는 심리학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교육심리학적인 여러 가지 개념과 이론 및 연구 결과 등을 토대로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정신지체아 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발달 연령에 비해 지능과 적응 행동 능력에 결함이 있는 정신지체아동아의 정의, 발생원인, 특성 및 학습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or Behavior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유형, 특성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초등미술교육(Art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초등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미술 교과의 기본 방향과 특성, 목표,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내용 체계별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

 

■ 특수교육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

특수교육공학의 범주인 교수공학 및 보조공학 등 제반 학문영역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특히 특수교육 장면에서 교수와 학습과 관련된 문제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탐색한다. 또한 특수교육분야 예비교사로서 특수교육공학적 사고를 반영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필요한 소양을 익히는데도 주안점을 둔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다양한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며 교수방법들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절차와 조건들을 살펴본다. 또한, 교육현장의 교수-학습 장면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개선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과 실제의 학습에 중점을 둔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효율적으로 학교 행정 및 학급경영을 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특히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한 교육 제도 및 조직, 교원, 인사, 장학 및 학교 행정, 학급 경영 등에 역점을 두어 학습한다.

 

■ 학습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학습장애 아동의 정의, 발생 원인과 특성 및 그에 따른 학습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지체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 아동의 정의와 범주, 발생 원인과 교육적 영향, 지체장애 아동의 특성을 따른 교수학습 방법,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해 학습한다.

 

■ 초등수학교육(Mathemat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특수학교 초등부 학생의 수학과 지도 방법에 대해 교육과정의 내용에 따른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힌다.

 

■ 장애학생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통합교육에 대하여 철학적 배경과 이론 및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지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특수아 전환교육(Transition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가 갖추어야할 전환교육과 관련 모형, 평가, 계획, 교수전략, 고용, 중등이후 교육을 위한 준비에 대해 중점적으로 지도 한다.

 

■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의 다양한 사회학적 관점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최근 사회 현상에 대한 관심을 갖고 환경변화에 민감성과 예견력을 키우며, 그에 따른 학교 교육에서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가지도록 한다.

 

■ 시각장애아 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 아동의 정의와 범주, 발생 원인과 교육적 영향,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을 따른 교수학습 방법, 관련서비스 지원에 대해 학습한다.

 

■ 초등국어교육(Korean Languag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등 국어과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 성격, 내용체계,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국어과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초등사회교육(Social Studie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특수학교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 목적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육과정 내용에 따른 실제 지도방법을 익힌다.

 

■ 초등체육교육(Physic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특수학교 초등부 학생의 체육과 지도 방법에 대하여 교육과정의 내용에 따른 지도 방법과 특수아동의 운동기능 향상을 위한 실제 지도 방법을 익힌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 전반에 관한 철학적, 역사적 이해를 기초로 현대 교육의 사상과 흐름을 알아보며, 특히 우리나라 교육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두어 오늘날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특수(초등)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Instructional Materials and Method Stud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특수교육 커리큘럼 전반 내용에 관한 학습 및 각 교과 내용과 지도방법에 대한 학습.

 

■ 초등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특수학교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 목적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육과정 내용에 따른 실제 지도방법을 익힌다.

 

■ 특수아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적절한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를 통한 교육내용을 학습한다.

 

■ 교육실습(Practicum)

특수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는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특수교육기관인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 참관 활동 및 실제 수업을 담당해 본다. 특수교육 요구학생을 위한 환경구성, 하루일과, 교육프로그램,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등에 관하여 관찰, 실행, 기록, 토의해 보는 과정이다.

 

■ 초등실과교육(Practical Art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특수아동의 일상생활 및 직업선택과 직업 전 준비교육에 필요한 지도 내용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 초등컴퓨터교육(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특수학교 교육과정 컴퓨터 교과의 교육 목적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별 특성과 교육과정 내용에 따른 실제 지도방법을 익힌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