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학과뉴스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 지역사회연계교과목(AL) 수업 및 제조현장 견학 진행

작성자
세한미디어
작성일
20241205093559
조회
245

지난 117일 목요일 10:00 ~ 17:00, 세한대학교 기술교육과(학과장 정영국)는 영암군 대불공단 중소조선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교육과 지역사회연계교과목(AL) 수업 및 제조현장 견학을 진행하였다.

이번 견학에서 중소조선연구원은 기술교육과 학생들에게 선박제조에 쓰이는 다양한 공학적 원리와 기술을 실제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곡선의 선박 몰드를 밀링 머신을 이용해 깎는 활동, 전자파 측정실에 대한 설명 크레인 시범작동, 소음 시험, 환경 시험 등 기술 임용과 관련된 다양한 부품과 제조 기계들이 실무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직접 보여주었다.

이번 견학활동에 처음 참여한 기술교육과 3학년 이0은 학생은 중소조선연구원을 견학하며, 3학년 1학기에 배운 제조 기술 내용을 떠올리며 견학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

먼저 곡선의 선박 몰드를 밀링 머신으로 깎았다고 대표님께서 설명해주셨는데, ‘곡선 형태니깐 볼 엔드밀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예상해보며 들을 수 있었다.

또한 전자파 측정실 내부 재료가 페라이트라는 설명을 듣고 임용에 나온 철-탄소 상태도도 다시 떠올려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중간 중간 교수님께서 공장 곳곳에 있는 기술 임용에 나온 것들을 집어주셔서 많이 보고 올 수 있어 좋았다. 대표적으로 움직도르래 형태의 크레인을 보며 공업 역학에서 배운 고정도르래와 움직도르래의 힘 분산 방식을 다시 비교해 볼 수 있었고, 접합되어있는 이중너트도 실제로 보며 너트풀림방지를 위한 방법들(멈춤나사, 분할핀 등)을 다시 상기 시킬 수 있어 좋았다. 마지막으로 타이밍벨트에 있는 벨트 안쪽 돌기를 실제로 보면서 V벨트와 비교해볼 수 있어 좋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나중에 교사가 되서 견학을 갈 때 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기 위해선 많이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임용 1년정도 남았는데.. 더 열심히 해야겠다!!

견학 허락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라는 소감을 남겼다.


좋아요 0
싫어요 0